DSC 지역인재 융합동아리 미래산업형 퍼센트마이닝
2주차 목표
모빌리티 관련 기업 조사
1. OWiN
오윈은 IoT 기반의 O2O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해나가고 있는 글로벌 스타트업으로,
커넥티드 카 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.
커넥티드 카 라이프는 운전자들이 차량안에서 편리하고 스마트하게 서비스를 제공받고 차량과 관련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경험의 장으로, 현재 자동차 산업이 커넥티드 카 기능을 탑재하고 표준화하고 상용화할 때 까지는 약 5년의 시간이 소모될 것으로 예상된다.
오윈은 작은 기술 하나를 통하여 V2X (Vehicle 2 Everything) 기술을 구현하고 이에 기반된 커넥티드 카 체험의 장을 만들어나가고 있습니다. 오윈 비콘은 차량에 ID를 부여하고 위치 정보를 발신하여 차량의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On-Demand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.
고객들의 차량에 ID를 부여하고 그들이 이동하는 경로 그리고 자주 찾는 음식점 혹은 주유소 등 관련된 다양한 소비 활동에 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공한다.

오윈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로는
모든 매장을 드라이브 스루처럼 차에서 내릴 필요 없이 픽업이 가능한 스마트오더 서비스를 제공한다.배스킨라빈스, 던킨도너츠, 파리바게트, 파스쿠찌, cu 등 매장 앞에 도착한 후 버튼을 누르면 차 안에 있어도 배송을 받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.
주유, 충전 세팅부터 자동결제까지 똑똑하고 편리하게, 결제카드, 멤버십카드도 화면 터치로 쉽고 스마트하게 주유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한다.
주차 할인권 구매, 주차 예약 및 결제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며,
하나의 앱으로 주유, 주차, 세차 결제 뿐만 아니라 주차 걱정없는 픽업 서비스를 제공한다.
스마트폰 앱 뿐만 아니라 차량 인포테인먼트 앱에서도 해당 서비스를 제공한다.
법인차량 주유 관리 솔루션을 제공한다. 해당 솔루션을 통해 법인차량 부정 주유 사용 방지, 멤버쉽 연동 및 카드사 공동 영업을 통한 주유 비용 할인, 주유결제 정산, 관리 비용 절감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.

아직은 완벽하지는 않지만 커넥티드 카 커머스를 일부 제공하고 있다는 점에서 관심이 갔고,
특히 주차를 할 수 없는 환경에서 차량으로 배송을 해주는 스마트오더 서비스와
주차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유용하다고 생각했다.
2. 오토노머스에이투지
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작년에 기업 방문을 통해 알게 된 기업이다. 당시 자율주행 버스도 타 보면서 자율주행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다.
오토노머스에이투지는 자체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모빌리티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이다.
자율주행으로 안전하고, 편리하며 더 효율적인 도시를 구현하고,
수요응답형 자율주행차와 셔틀을 이용하여 소외된 지역 없이 편리하게 도시를 움직일 수 있으며,
무인 배달이나 무인 택배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 a2z의 목표이다.
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보유한 기술로는
LiDAR Perception이 있는데,
라이다 포인트클라우드 클러스터링을 통한 주변 사물 인식 및 분류 기술을 말한다.

또한, Camera Perception이 있는데,
이는 AI 기반 차선인지, 객체 인지, 신호등 인지 등에 사용된다.

다음으로, Localization with Vector Map이 있는데,
점/선으로만 구성된 저용량 벡터맵을 사용하여 라이다 + 정밀맵 매칭을 통한 위치를 인지하는 데 사용된다.

대구에서 달구벌자율차+라는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,

대전-세종-청주 간의 BRT 전용도로와 간선도로를 달리는 자율주행 버스도 운행하고 있다.